"내 상권은 이래서 손님이 없다.", "이 동네가 원래 평일 장사는 안된다.", "마케팅을 할래도 돈이 있어야 하지…" 라는 등 장사가 안될 때 탓할 것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장사가 안되는 동네라도 동네 1등은 장사 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매번 평일 만실을 채우는 업체의 비밀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방법 중 가장 최종단계는 바로 사람들이 실제로 숙박업소를 이용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사용자 경험이 만족스럽다면 그 뒤로는 별다른 마케팅 없이도 사람들은 같은 업체를 계속 찾게 됩니다. 좋은 후기를 남기게 되고, 주변에 추천해주게 되죠.
이미 잡은 물고기에게 밥을 주는 것, 한번 우리 업장에 발을 들인 손님이 또 다시 우리 집으로 오게 만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고 저렴한 광고 방법입니다.
재방문율이 높아질수록 플랫폼으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예약앱 광고비로 수백만원씩 태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낀 비용은 다시 시설에 투자하면, 만족한 고객들이 알아서 마케팅을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벽지와 바닥은 깨끗한지, 침구는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담배 냄새가 배어있지는 않은지, 화장실 하수구 냄새가 올라오지는 않는지 등… 이런 사항들은 당연히 항상 점검하셔야 합니다. 매번 평일 만실을 채우는 업체는 누구나 알고 있는 이러한 사항들은 기본으로 충족하면서, 아래와 같은 특별한 서비스를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1) 숙박앱 랜딩페이지 이탈률 낮추기
숙박앱은 광고비를 많이 들인다고 그만큼 효과가 있는 게 아닙니다.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게 숙박앱 페이지 이탈율을 낮추는 것은 대표님의 몫입니다.
20만원 광고비를 내며 1000만원의 예약을 만들어내는 호텔도 있고 300만원 광고비를 내며 800만원의 효과를 내는 대표님도 봤습니다.
광고비를 많이 내면 노출효과는 커지지만 많이 뜬다고 해서 많은 고객들이 결제하지는 않습니다. 결제하지 않고는 못 버티게 앱 상의 화면을 셋팅하세요.
어떤 호텔은 앱상에 호텔 소개 설명만 봐도 여기는 사장님이 정말 친절하고 시설도 깔끔할 것 같다라고 느낄 정도로 좋은 인상을 주는 곳이 있는 반면, 어떤 호텔은 사진만 봐도 촌스럽고 담배 냄새가 날 것 같다는 인상을 받기도 합니다. 호텔 소개 페이지만 봐도 예약하고 싶게끔 만들어주세요.
2) 2-30대들이 이용할 이유를 많이 만들기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숙박업 주 이용층인 20~30대들이 이용할 이유를 많이 만들어 두시는 게 우선입니다.
20-30대 마음을 잡고 다시 올 이유를 많이 만든 모텔/호텔들이 상권마다 1,2등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 깔끔하게 하면 된다고 하는데 그건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우리 호텔도, 우리 옆 호텔도 철저히 지키고 있는 사항입니다. 내 숙박업소만의 비장의 무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뭔지 모른다면 각 지역별 숙박앱 TOP랭킹 호텔의 전략을 파악해서 따라해보세요.
요즘 넷플릭스 안되는 업체는 없을 겁니다. 넷플릭스는 기본이고 디즈니플러스, 왓챠, 티빙 등 우리 동네에서 아무도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를 갖춰두었다면 당연히 같은 가격에 하나라도 더 선택지가 존재하는 업체를 찾기 마련입니다.
OTT는 굳이 TV를 교체하실 필요 없이 셋톱박스만 들이셔도 됩니다.
구독료가 부담스러우시다면, 우선은 셋톱박스만 설치해두시고 고객의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볼 수 있는 환경을 세팅해놓는 것도 괜찮습니다.
젊은 층에서는 본인이 선호하는 OTT를 이미 구독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OTT를 볼 수 있는 환경만 되어 있어도 크게 거부감 없이 여러분의 업소를 선택할 것입니다.
3) 우리 업소를 와야 할 수십가지 이유를 만들기
많고 많은 업소 중 내 업소를 방문할 이유를 만들어주세요.
컨텐츠도 5~10가지정도 있으면 좋고 해당 컨텐츠들이 주변 경쟁업소에서 진행하지 않는 내 업소만의 독창적인 것이면 더 좋습니다.
요새는 PC나 욕조, 스타일러를 제공하는 업체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잠깐이라도 일을 할 수 있는 널찍한 테이블과 편한 의자, 아메리카노 제공, 라면 제공은 금상첨화이고, 하다 못해 샤워가운의 촉감이 유난히 좋아서 한 호텔만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고객들도 적지 않습니다.
대부분 커플 사이에서 숙박업체를 고르는 선택권은 여성들에게 있기 때문에, 여심을 공략하는 방법도 좋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밝은 조명과 모텔 같지 않은 배경, 널찍한 거울을 배치해 포토존을 만들 수도 있죠. 침구에 금색으로 커다랗게 모텔 이름을 적어놓는 시대는 갔습니다. 이제는 침구 하나, 쿠션 하나까지도 사진에 찍혔을 때의 모습을 고려해서 정해주세요.
어플에서 뿌리는 천편일률적인 배너는 치워버리고 자체 배너를 세워두세요. 우리 집만의 메리트를 광고하세요. 재방문률을 높이기 위한 프로모션도 준비하세요.
4) 첫인상과 끝인상
첫인상과 끝인상에 독특한 경험을 준다면 오랫동안 기억에 남고 그게 좋은 경험이라면 단골이 될 확률이 높아지겠죠.
입실 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웰컴 드링크로 카페 음료를 한 잔씩 제공하는 업체가 있었는데, 그 호텔의 후기에는 아이스아메리카노가 맛있어서 재방문 했다는 댓글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차별점을 만들어 좋은 첫인상과 끝인상을 통해 단골을 확보하세요.
끝으로, 벤디트에 대한 글입니다 :)
하나의 OTA를 사용하기보다, 6가지 이상의 OTA를 활용하는 업장이 27%의 매출이 더 높다고 합니다.
벤디트 클라우드는 여러 숙박 서비스의 예약을 한번에 관리하며 자동으로 방을 배정하는 클라우드와
미성년자 이슈를 최소화하기 위한 AI 얼굴 인식 및 성인인증 절차를 거치는 키오스크로 숙박업을 무인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골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자체 홈페이지와 업세일즈를 가능하게 하는 IOT 시스템으로
실제 숙박업 순이익을 극대화하는 도구로써 벤디트를 도입하기만 해도 업장 운영을 최적화 하실수 있습니다.